jiny의 블로그

생활속에서 녹차 활용법 본문

생활꿀팁

생활속에서 녹차 활용법

어바웃지니 2018. 6. 9. 10:00

오늘은 녹차를 생활속에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녹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식중독 예방
회와 같은 익히지 않은 음식을 먹기 전에 녹차를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녹차는 강력한 살균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장염이나 식중독을 유발하는 다양한 균을 감소 시키고,건강에 유익한 락토바실러스나비피도박테리아와 같은 유산균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피로회복
녹차를 섭취하면 암기력을 향상시켜주며 스트레스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녹차 안에 들어있는 데아닌 이라는 성분 때문 입니다.데아민은 차에만 함유되어 있는 고유한 성분으로, 다른 성분을 첨가한 혼합 녹차보다는 100% 순수 녹차를 마실 때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성인병 예방
평소에 녹차를 즐겨 마시면 혈관에 침착된 콜레스테로를 배출 시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우리 몸안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피가 흐르는 혈관안에 과다하게 침착되어 혈액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고 이로 인해 심장에 무리를 줘 심장병,동맥경화,심근경색,고혈압,고지혈증,뇌졸중 등 다양한 성인병을 일으킵니다.

4.독소 배출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카테킨 성분이 체내에 흡수된 각종 도소들을 효과적을 배출 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안에 중금속이나 니코틴, 노페물 등의 독소가 쌓이게 되면 인체에 악영향을 미쳐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녹차는 니코틴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흡연자들은 하루 1~2잔 정도 마셔주면 좋습니다.

생활속에서 녹차 활용법

1.녹차가글
녹차는 충치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구강이 산성화되는 것을 완화 시켜 줍니다.
특히 녹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충치를 예방 합니다.양치를 할 때 치약 위에 가루녹차를 묻혀 사용하면 하얀 이를 지키고, 입냄새를 제거 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늘과 양파 등을 먹고 나면 양치를 해도 냄새가 잘 없어지지 않는데 이때 냄새가 우려된다면 찻잎을 입에 넣고 몇분간 씹어 주면 도움이 됩니다.
녹차로 가글을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녹차로 가글을 하면 충치와 감기 바이러스를 막는 데,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바이러스의 표면에 달라붙어 그 활동을 막아 줍니다.

2.밀가루 반죽에 활용
빵이나 쿠키,수제비나 칼국수 반죽에 녹차 가루를 넣으면 느끼함은 없어 지고 맛은 더욱 고소해 집니다. 또한 녹차로 인해 색깔도 예쁘고 먹음직스럽고, 녹차의 풍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밀가루 냄새가 걱정될때 녹차가루를 넣으면 잡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3.밥을 지을때
녹차 우린 물로 밥을 지으면 녹차 특유의 향이 베어 나와 식욕을 돋워주고 소화도 잘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 성분 때문에 약간 신맛이 날수도 있는데 밥을 지은 뒤 녹차가루를 밥위에 뿌리거나 처음부터 찻잎을 넣고 밥을 지으면 고슬고슬한 녹차밥이 완성됩니다.

4.라면 기름기 제거
라면을 끓일 때 녹차가루나 찻잎을 넣으면 라면의 기름기를 잡아줘 개운한 라면을 끓일 수 있습니다. 즉석 라면의 경우 물을 부은다음 녹차 티백을 넣거나 녹차 가루를 뿌리면 기름기가 빠져 훨씬 담백하게 라면을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을 감소시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5.녹차 소금
녹차와 소금이 결합한 녹차 소금을 사용하면 김치를 더욱 아삭하게 만들어주고, 고기와 생선의 비린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 입니다.
녹차 소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굵은 소금을 프라이팬에 약 70퍼센트의 수분이 빠질 때까지 볶아 준 다음 소금과 가루녹차의 비율을 10:1로 섞어 줍니다.
 잘 섞은 녹차 소금을 절구에 넣고 빻아서 식힌 다음 깨끗한 병에 보관하면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녹차 소금은 생선이나 고기를 이용해 요리할 때에 찻잎에 재웠다가 사용하거나 소스에 찻물을 넣어주면 냄새가 사라질뿐만 아니라 육질도 부드러워 집니다.
생선을 보관할 때에도 찻물에 담근 후에 냉장고에 넣으면 차의 카테킨 성분이 변질을 막아 더욱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생선 위에 가루녹차를 살짝 뿌린 후 보관해도 좋습니다.
TIP-생선 손질 후 손에서 비린내가 날때 녹차 티백이나 쓰고 남은 녹차잎으로 손을 비벼서 씻게 되면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녹차의 진정 효과
모기나 벌레에 물렸을 때 긁지 말고 따뜻한 물에 살짝 우려 따뜻해진 녹차 티백이나 찻잎을 물린 곳에 얹어두면 가려운 느낌도 금방 가시고 부기도 빨리 가라 앉습니다.가루녹차를 물에 개어서 발라도 좋습니다.

7.탈취제로 사용
녹차는 세정력과 흡수성이 뛰어 납니다. 냉장고 안에 냄새가 날 경우 잘 말린 녹차 찌꺼기를 면헝겊에 싸서 넣어 두면 좋고, 찻잎을 신발이나 구두 깔창 아래 넣어주면 발냄새도 줄어 들고 신발 속의 불쾌한 냄새제거에도 좋고 젖은 신발의 습기까지 제거해 줍니다. 페인트 칠을 하여 페인트 냄새가 날 때에 묵은 찾잎을 프라이팬에 연기가 날 정도로 덖어 주면 냄새를 잡아줍니다.

8.다크서클 제거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이 ‘카테킨’이라는 성분 안에 있는 EGCG라는 성분이 피부의 염증을 가라 앉혀 주고 피부 미백과 노화를 막아 주는 효과를 합니다. 항산화 효능이 비타민C 의 20배 정도입니다.
사용 방법은  녹차티백을 냉동실에 5~10분 정도 넣어서 차갑게 한 후 다크서클이 신경 쓰이는 부위나 피부 진정이 필요한 부분에 붙여 줍니다.

9.천연 세제
녹차에는 지방을 제거하는 성분과 비누의 재료이기도 한 사포닌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야채나 과일을 씻을때 녹차 우려낸 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녹차의 사포닌이 강력한 계면활성제 역할을해 세균의 번식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10.닭고기&돼지고기 누린내 제거
닭고기를 삻을때 닭고기의 누린내가 걱정 된다며 녹차잎이나 티백을 넣어 삶으면 누린맛은 없어지고 개운한 맛은 살아나게 됩니다.보쌈이나 돼지고기 요리를 할때 녹차가루를 넣게 되면 부드러우면서 냄새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