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y의 블로그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본문

생활꿀팁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어바웃지니 2018. 5. 10. 13:14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기호식품 중의 하나인 커피

많이 마시면 독이 될 수 있지만 적당히 마시는 커피는 이로운 점도 많은 데요

오늘은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의 기원

아프리카 에디오피아에서 터키를 거쳐 유럽으로 전해진 뒤 남아메리카로 퍼져 전세계적으로 재배하고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가 되었습니다.

 

커피의 효능

 

구취

구취가 있는 사람도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점심때 마늘을 먹고 나서 양치질을 할 상황이 잘 안된다면 블랙커피를 마시면 마늘냄새를 어느정도 없앨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먹는 커피 중에서도 믹스커피는 설탕, 프림 때문에 오히려 냄새를 더 많이 나게 할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운동 능력 향상

운동하기 , 1-2잔의 커피는 운동 효과를 더욱 극대화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해서 일시적으로 집중력을 높이고이로 인해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 능력을 향상 시켜 줍니다

기초 대사율을 올려주어서 칼로리 소비가 훨씬 더 높아지고, 카페인 자체가 가지는 체지방을 분해해주는 효능에 아울러 장운동과 이뇨작용으로 인해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두뇌활동
하버드 공중보건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8온스( 227) 컵으로 4잔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은 우울증 발병 위험이 20%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세로토닌이나 도파민 같은 뇌 화학물질에 영향을 준다. 또한 8온스 커피 컵 2잔에는 약 200㎎의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이 정도 양은 장기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

커피에는 클로로젠산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항암,항산화,혈압 강하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이 물질은 입자가 고운 원두를 적게 볶아 냈을 때 더 많은 함유량을 나타냅니다.또 원두를 내릴때 물을 한번에 부어 내리는 것 보다 2,3차례 나눠서 부어 주는 것이 클로로젠산 함량이 많아 집니다.

 

숙취해소

술을 마시고 나서 숙취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술을 마시고 나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등 숙취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럴때 커피속의 카페인이 우리몸에 간기능을 좋아지게 하므로 술을 마시고나서 숙취의 원인 물질이되는 아세트알데히드 의 분해를 도와줘서 숙취의 해소에 효과적 입니다

 

 좋은 기분 유지

존스홉킨스 대학의 연구진은  우울하고 짜증날 때 마시는 커피 한잔이 기분을 전환하는 효능이 있다말합니다.카페인 분자는 우리의 감정과 연관 있는 신경전달 물질과 모양이 비슷해 뇌세포에 달라붙어 기분을 나쁘게 하는 화학물질과 교체되어 좋은 기분을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성인병 예방
폴리페놀 성분으로 인해서 각종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주고 이로 인해 발생될수 있는 노화, 심장병, 면역력감소, 백내장, 퇴해성 질환등을 예방해주고 증상도 어느 정도 완화시켜 준다고 전해집니다
블랙 커피 효능의 대표라고 알려져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녹차의 7, 홍차의 9배로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각성효과
커피에는 많은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각성효과 때문에 정신을 또렷하게 해주고  아울러 졸음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이런 각성효과는 높은 집중력도 생기게 해서 공부하는 학생, 일하는 직장인들, 집안일에 힘드는 주부님들에게 능률을 높여 줍니다.

 

하루 적정 커피, 카페인 섭취량

 적당량의 커피를 섭취하는 것은 커피의 장점을 취할 있는 방법이고 과한 섭취는 커피의 단점을 부각시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청이 정한 우리나라 국민의 카페인 일일 섭취 기준량은 성인은 400mg이하, 임산부는 300mg이하, 어린 아이들은 체중 1kg 카페인 2.5mg 입니다. 아메리카노 한잔이 일반적으로 75-120mg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으니, 성인은 원두커피 기준 하루 4잔이 넘지 않도록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카페인 부작용

1.고혈압·심장병 위험 커피를 과다 섭취할 경우 십장병과 고혈압 위험이 높아질 있습니다. 커피를 많이 마신 심장이 두근거릴 경우 커피 섭취량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2.불면증, 커피는 숙면을 방해할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6-8시간 전에는 커피 섭취를 안하시는 것이 숙면에 좋습니다

3.칼슘흡수 방해 식후에 커피를 바로 먹는 것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며, 이런 습관이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에 노출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는 식후 1시간 정도 후에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올바른 커피 섭취 방법

설탕, 크림, 프림 빼기
건강한 커피를 마시는 첫 번째 방법은 불필요한 첨가물을 넣지 않는 것이다. 설탕, 크림, 프림 등을 완전히 빼고 블랙으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정제된 설탕은 영양분은 없고, 칼로리만 높습니다. 커피의 쓴맛을 완화하기 위해 설탕을 넣는 것은 비만, 당뇨는 물론 심혈관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장애가 있을 때는 오후 2시 이후로 마시지 않기

평소 수면 장애가 있다면 오후 2시 이후에는 커피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모든 사람들이 카페인에 민감한 것은 아니지만 일부 사람들의 경우 오후 시간에 마신 커피를 통해서도 수면에 영향을 받는다

 

 

 

 

 

 

 

 

Comments